2018년 9월 디자인과 코딩을 함께 다루는 유튜브 채널을 열었습니다. "타입과 미디어" 사이트는 당분간 유지할 계획이지만, 새로운 정보는 유튜브 비디오를 통해서 소개하겠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정대인

강의계획서

세부 목차

수업 안내

이 웹사이트는 2015년 봄학기 국민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타입과 미디어 수업을 보완하기 위해서 만들었습니다. 수강생 이외에도 주제에 관심있는 사람들과 공유, 교류하기를 희망합니다. 각 포스팅에 대한 질문이나 의견은 디스커스 코멘트 란을 이용해주시고, 웹사이트를 만든이 정대인에게 개인적인 문의가 있으신 분들은 이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교강사

이지원, 정대인

동기

  1. 글자꼴과 타이포그래피 디자인은 매체의 발달과 함께 해왔다. 각종 필기구, 목판, 금속활자, 디지털 이미지와 같은 글자꼴 복제 기술은 시대정신과 맞물려 글자의 형태를 결정했으며, 이러한 글자꼴 디자인은 매체와 사회의 모습을 지배하며 다음 세대의 집단 관념을 변화시켰다.
  2. 인터넷과 같은 온라인 매체는 하나의 독립된 세계를 이루는 단계를 넘어, 지금은 세계를 이해하는 인식의 창으로서 ‘현실의 재현’이 아닌 ‘현실 그 자체’가 되고 있다. 하지만, 지금 우리가 다루는 타이포그래피의 대부분은 정형적 매체, 즉, 인쇄매체를 중심으로 한 사항을 벗어나지 못한다. 심지어 온라인 매체에서의 타이포그래피 조차 인쇄의 연속으로 인식되곤 했다.
  3. 스크린, 온라인, 움직임, 상호작용이 상식으로 통용되는 ‘현실’에서 타이포그래피는 어떤 가능성을 내보일 것인가.

목표

온라인 매체와 타이포그래피 디자인을 융합하여 글자 형태를 통한 표현 방식을 확장한다.

결과

조건에 따라 변화하는 디지털 글자꼴과, 이를 활용한 디지털 매체

방식

교재

주별 계획

1-7주 : 한글 디자인의 개념, 프로세싱의 기초 이해

8–16주 : 응용과정 및 개인별 과제 진행, 발표

학생작업물